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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

소켓을 활용한 HTTP 통신

HTTP 통신 개념

HTTP(HyperText Transfer Protocol)는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이다. HTTP는 요청-응답(request-response) 모델을 기반으로 하며,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보내면 서버가 응답을 반환한다. HTTP는 주로 텍스트 기반의 프로토콜로,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는 형식을 명확하게 정의한다.

💡 HTTP 통신은 소켓 통신 개념을 활용하여 데이터 전송을 수행한다. HTTP는 TCP 소켓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데이터를 주고받는다.

 

 

주요 HTTP 메서드

  • GET : 서버에서 데이터를 요청한. 주로 데이터를 조회할 때 사용된다.
  • POST : 서버에 데이터를 전송한다. 주로 데이터를 생성하거나 업데이트할 때 사용 된다.
  • PUT : 서버에 데이터를 업데이트 한다. 전체 리소스를 대체할 때 사용 된다.
  • DELETE : 서버에서 데이터를 삭제 한다.
  • HEAD : 서버에서 응답 헤더만 요청 한다.
  • OPTIONS : 서버에서 지원하는 HTTP 메서드를 요청 한다.

 

 

HTTP 메시지란?

  • HTTP 헤드 HTTP 헤드의 각 줄은 CRLF로 구분되며, 첫 줄은 시작 줄(Start-line), 나머지 줄은 헤더(Header)라고 부른다. 헤드의 끝은 CRLF 한 줄로 나타낸다.
  • HTTP 바디 HTTP 바디는 헤드의 끝을 나타내는 CRLF 뒤, 모든 줄을 말한다. 클라이언트나 서버에게 전송하려는 데이터가 바디에 담긴다.

 

CRLF란?

CRLF는 Carriage Return Line Feed의 약어로, 텍스트에서 줄바꿈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두 개의 제어 문자이다.

  • Carriage Return (CR): 줄의 시작으로 커서를 이동시키는 제어 문자입니다. ASCII 코드 13번에 해당하며, \r로 표시된다.
  • Line Feed (LF): 커서를 다음 줄로 이동시키는 제어 문자이다. ASCII 코드 10번에 해당하며, \n로 표시된다.

따라서, CRLF는 \r\n으로 표현되며, 줄의 끝을 나타내기 위해 두 문자가 연속으로 사용된다. 이 조합은 특히 인터넷 프로토콜, 특히 HTTP와 같은 텍스트 기반 프로토콜에서 널리 사용된다.

 

소켓 통신과 HTTP 통신의 관계

  1. 소켓 통신:
    •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사용하는 기본 인터페이스이다.
    • TCP 소켓은 연결 지향적이며, 데이터를 신뢰성 있게 전송한다.
    • UDP 소켓은 비연결 지향적이며, 빠른 전송을 위해 사용된다.
  2. HTTP 통신:
    • HTTP는 TCP 소켓을 기반으로 하여 동작한다.
    • HTTP 요청을 보내기 위해 클라이언트는 서버와 TCP 연결을 설정하고, HTTP 요청 메시지를 전송한다.
    • 서버는 요청을 처리하고 HTTP 응답 메시지를 반환한다.
    • HTTP는 응용 계층 프로토콜로, 데이터의 형식과 처리 방식을 정의한다.

 

Connection-Oriented (연결 지향) vs. Stateless (상태 비저장)

Connection-Oriented (연결 지향)

1. TCP

  • TCP는 연결 지향적이다. 이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연결이 설정되고, 데이터가 신뢰성 있게 전송되는 것을 의미한다.
  • 연결이 설정되면 데이터가 전송되고, 전송이 완료되면 연결이 종료된다.

2. HTTP와 TCP

  • HTTP는 기본적으로 TCP 연결을 사용한다.
  • 클라이언트가 서버로 HTTP 요청을 보낼 때 TCP 연결이 설정된다.
  • 응답이 완료되면 TCP 연결이 종료된다.

 

Stateless (상태 비저장)

1. HTTP

  • HTTP는 상태 비저장 프로토콜이다. 이는 각 요청이 독립적으로 처리되며, 서버는 이전 요청에 대한 정보를 유지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.
  • 상태 비저장 특성은 확장성과 단순성을 제공한다. 서버는 각 요청을 별도로 처리하므로,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없다.
  • 예를 들어, 클라이언트가 두 개의 연속된 요청을 보낼 때, 서버는 첫 번째 요청의 정보를 두 번째 요청에 사용하지 않다.

2. HTTP/1.0 vs. HTTP/1.1

  • HTTP/1.0: 기본적으로 각 요청마다 새로운 TCP 연결을 설정하고, 응답이 완료되면 연결을 종료한다.
  • HTTP/1.1: 연결을 재사용하기 위해 Keep-Alive 헤더를 도입하여, 하나의 TCP 연결을 여러 요청/응답 사이클에 사용할 수 있다.

Keep-Alive 헤더를 도입이란?

  • 동작 방식:
    • 클라이언트: 첫 번째 요청을 보낼 때 "Connection: keep-alive" 헤더를 추가한다.
    • 서버: 이 헤더를 확인하고, 응답에도 "Connection: keep-alive" 헤더를 추가하여 연결을 유지한다.
    • 지속 연결: 클라이언트는 동일한 연결을 통해 추가적인 요청을 보낼 수 있으며, 서버도 동일한 연결을 통해 응답을 보낸다.
    • 연결 종료: 일정 시간 동안 추가 요청이 없으면 연결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. 이는 타임아웃 설정에 따라 달라진다.
    HTTP/1.0의 경우
    • 클라이언트 : "안녕하세요 서버님, 이 요청을 처리해 주세요."
    • 서버 : "알겠습니다, 여기 응답입니다. 이제 연결을 종료하겠습니다."
    • 클라이언트 : "네, 감사합니다." (연결 종료)
    이 과정을 반복한다. 즉, 요청마다 새로운 인사와 연결 설정이 필요하다.

HTTP/1.1의 경우 

  • 클라이언트 : "안녕하세요 서버님, 이 요청을 처리해 주세요. 계속 대화할 수 있게 연결을 유지해 주세요." (Connection: keep-alive)
  • 서버 : "알겠습니다, 여기 응답입니다. 계속 연결을 유지하겠습니다." (Connection: keep-alive)
  • 클라이언트 : "좋습니다, 이제 다음 요청을 보냅니다."
  • 서버 : "네, 다음 요청에 대한 응답입니다."

 

시나리오 코드 1 - HTTP 프로토콜을 활용한 통신 요청
package http;
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net.HttpURLConnection;
import java.net.MalformedURLException;
import java.net.URL;

public class HttpGetClient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
		// 자바 기본 코드로 HTTP 요청을 만들어 보자. 
		
		// HTTP 통신 하기 위한 준비물 
		// 서버 주소(경로준비) 
		String urlString = "https://jsonplaceholder.typicode.com/todos/5";
		
		// 1. URL 클래스를 만들어 준다.
		// 2. Connection 객체를 만들어 준다. (URL --> 멤버로 Connection 객체를 뽑을 있다) 
		try {
			URL url = new URL(urlString);
			// url.openConnection() 연결 요청 진행 
			HttpURLConnection conn = (HttpURLConnection)url.openConnection();
			
			// 추가 설정을 할 수 있음 
			// METHOD 방식 설정(약속) --- GET 요청은 해당 서버의 자원 요청입니다. 
			conn.setRequestMethod("GET");
			
			
			// HTTP 응답 메시지에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. 
			int responseCode = conn.getResponseCode();
			System.out.println("HTTP CODE : " + responseCode);
			
			BufferedReader brIn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conn.getInputStream()));
			
			String inputLine; 
			StringBuffer responseBuffer = new StringBuffer();
			
			while( (inputLine = brIn.readLine()) != null  ) {
				responseBuffer.append(inputLine);
			}
			
			brIn.close();
			
			// System.out.println(responseBuffer.toString());
			String[] strHtmls = responseBuffer.toString().split("\\s");
			System.out.println("index count : " + strHtmls.length);
			
			for(String word : strHtmls) {
				System.out.println(word);
			}
		} catch (MalformedURL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 catch (IO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		
	} // end of main 

}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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