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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ySQL

JDBC를 활용한 CRUD 와 SOLID 원칙

콘솔을 활용한 간단한 퀴즈 게임 만들어 보기
  1. DB, 테이블 설계
  2. 기본 데이터 입력(정규화)
  3. 자바측 라이브러리 설정
  4. 자바측 기능 구현 및 테스트
  5. 리팩토링

 

1. MySQL DB, 테이블 설계

-- 테이블 생성
create  database quizdb;
use quizdb;

create table quiz(
	id int auto_increment primary key,
    question varchar(500) not null,
    answer varchar(500) not null
);

desc quiz;

-- 기본 샘플 데이터 입력
insert into quiz(question, answer) 
values('대한민국의 수도는?', '서울'),
('한반도의 남쪽에 위치한 나라는?', '대한민국'),
('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은?', '에베레스트'),
('태양계의 세번째 행성은?', '지구'),
('한국의 전통 명절 중 하나로 음력 8월 15일의 해당하는 날은?', '추석'),
('임진왜란 종전 년도는?', '1598'),
('고기압과 저기압에서 부는 방향은?', '고기압');

select * from quiz;

 

 

 

 

3. 자바측 라이브러리 설정

 

 

 

 

자바측 기본 코드 입력

package com.tenco.quiz;

import java.sql.Connection;
import java.sql.DriverManager;
import java.sql.PreparedStatement;
import java.sql.ResultSet;
import java.sql.SQLException;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QuizGame {

	// 준비물
	// 1.
	private static final String URL = "jdbc:mysql://localhost:3306/quizdb?serverTimezone=Asia/Seoul";
	private static final String USER = "root";
	private static final String PASSWORD = "asd123";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		// 2. JDBC 드라이버 로드 <- 인터페이스 <- 구현 클래스 필요
		try {
			Class.forName("com.mysql.cj.jdbc.Driver");
		} catch (ClassNotFound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	return;
		}

		// 3.
		try (Connection conn = DriverManager.getConnection(URL, USER, PASSWORD);
				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) {

			while (true) {
				System.out.println();
				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				System.out.println("1. 퀴즈 문제 추가");
				System.out.println("2. 퀴즈 문제 조회");
				System.out.println("3. 퀴즈 게임 시작");
				System.out.println("4. 종료");
				System.out.print("옵션을 선택하세요! : ");

				int choice = scanner.nextInt(); // 블로킹

				if (choice == 1) {
					// 퀴즈 문제 추가 -> 함수로 만들기
				} else if (choice == 2) {
					// 퀴즈 문제 조회 -> 함수로 만들기
				} else if (choice == 3) {
					// 퀴즈 게임 시작 -> 함수로 만들기
				} else if (choice == 4) {
					// 종료
					System.out.println("프로그램을 종료 합니다!");
					break;
				} else {
					System.out.println("잘못된 선택입니다! 다시 시도 하세요~");
				}
			}

		} catch (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
	}// end of main

 

 

 

 

1단계 코드 구현 완료

package com.tenco.quiz;

import java.sql.Connection;
import java.sql.DriverManager;
import java.sql.PreparedStatement;
import java.sql.ResultSet;
import java.sql.SQLException;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QuizGame {

	// 준비물
	// 1.
	private static final String URL = "jdbc:mysql://localhost:3306/quizdb?serverTimezone=Asia/Seoul";
	private static final String USER = "root";
	private static final String PASSWORD = "asd123";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		// 2. JDBC 드라이버 로드 <- 인터페이스 <- 구현 클래스 필요
		try {
			Class.forName("com.mysql.cj.jdbc.Driver");
		} catch (ClassNotFound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	return;
		}

		// 3.
		try (Connection conn = DriverManager.getConnection(URL, USER, PASSWORD);
				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) {

			while (true) {
				System.out.println();
				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				System.out.println("1. 퀴즈 문제 추가");
				System.out.println("2. 퀴즈 문제 조회");
				System.out.println("3. 퀴즈 게임 시작");
				System.out.println("4. 종료");
				System.out.print("옵션을 선택하세요! : ");

				int choice = scanner.nextInt(); // 블로킹

				if (choice == 1) {
					// 퀴즈 문제 추가 -> 함수로 만들기
					addQuizQuestion(conn, scanner);
				} else if (choice == 2) {
					// 퀴즈 문제 조회 -> 함수로 만들기
					viewQuizQuestion(conn);
				} else if (choice == 3) {
					// 퀴즈 게임 시작 -> 함수로 만들기
					playQuizGame(conn, scanner);
				} else if (choice == 4) {
					// 종료
					System.out.println("프로그램을 종료 합니다!");
					break;
				} else {
					System.out.println("잘못된 선택입니다! 다시 시도 하세요~");
				}
			}

		} catch (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
	}// end of main

	private static void playQuizGame(Connection conn, Scanner scanner) {
		String sql = " select * from quiz order by rand() limit 1 ";

		try (PreparedStatement pstmt = conn.prepareStatement(sql)) {
			ResultSet rs = pstmt.executeQuery();

			if (rs.next()) {

				String question = rs.getString("question");
				String answer = rs.getString("answer");
				System.out.println("퀴즈 문제 : " + question);
				scanner.nextLine();
				System.out.println("퀴즈 정답 :");
				String userAnswer = scanner.nextLine();

				if (userAnswer.equalsIgnoreCase(answer)) {
					System.out.println("정답입니다 ! 점수를 얻었습니다.");
				} else {
					System.out.println("오답입니다 !");
					System.out.println("퀴즈 정답은 " + answer + "입니다~");
				}

			} else {
				System.out.println("아직 퀴즈 문제를 만들고 있습니다!");
			}
		} catch (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
	}

	private static void viewQuizQuestion(Connection conn) {
		String sql = " select * from quiz ";

		try (PreparedStatement pstmt = conn.prepareStatement(sql);) {
			ResultSet resultSet = pstmt.executeQuery();

			while (resultSet.next()) {
				System.out.println("문제 ID : " + resultSet.getInt("id"));
				System.out.println("문제 : " + resultSet.getString("question"));
				System.out.println("정답 : " + resultSet.getString("answer"));
				if (!resultSet.isLast()) {
					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				}
			}
		} catch (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	}

	private static void addQuizQuestion(Connection conn, Scanner scanner) {
		System.out.println("퀴즈 문제를 입력하세요.");
		scanner.nextLine();
		String question = scanner.nextLine();
		System.out.println("퀴즈 정답을 입력하세요.");
		String answer = scanner.nextLine();

		String sql = " insert into quiz(question, answer) values(?, ?) ";
		try (PreparedStatement pstmt = conn.prepareStatement(sql);) {
			pstmt.setString(1, question);
			pstmt.setString(2, answer);

			int rowInsertedCount = pstmt.executeUpdate();
			System.out.println("추가된 행의 수 : " + rowInsertedCount);
		} catch (SQL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	}

	// 퀴즈를 추가하는 함수 만들기
	// 사용자한테 퀴즈와 답을 입력 받아야 함
	// Connection 을 활용해서 query 를 날려야 한다.

}// end of class

 

 

 

코드 리팩토링 - 1단계
DB 연결을 처리하는 클래스르 따로 분리하면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이 높아진다.

 

1단계 핵심

DBConnectionManager 클래스 만들어 보기

데이터베이스 연결을 관리하는 DBConnectionManager 클래스를 만들어 보자.

package com.tenco.quiz;

import java.sql.Connection;
import java.sql.DriverManager;
import java.sql.SQLException;

public class DBConnectionManager {

	private static final String URL = "jdbc:mysql://localhost:3306/quizdb?serverTimezone=Asia/Seoul";
	private static final String USER = "root";
	private static final String PASSWORD = "asd123";
	
	// static {} 블록 - 정적 초기화 블록
	// 클래스가 처음 로드될 때 한 번 실행 됩니다.
	// 정적 변수의 초기화나 복잡한 초기화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할 수 있다.
	
	static {
		try {
			Class.forName("com.mysql.cj.jdbc.Driver");
		} catch (ClassNotFound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	}
	// 정적 메서드(함수) 커넥션 객체를 리턴하는 함수를 만들어 보자
	public static Connection getConnection() throws SQLException{
		
		return DriverManager.getConnection(URL,USER, PASSWORD);
	}
	
}// end of class

 

사용

package com.tenco.quiz.ver1;

import java.sql.Connection;
import java.sql.DriverManager;
import java.sql.PreparedStatement;
import java.sql.ResultSet;
import java.sql.SQLException;
import java.util.Scanner;

import com.tenco.quiz.DBConnectionManager;

public class QuizGame {

	private static final String ADD_QUIZ = " insert into quiz(question, answer) values(?, ?) ";
	private static final String VIEW_QUIZ = " select * from quiz ";
	private static final String RANDOM_QUIZ = " select * from quiz order by rand() limit 1 ";
	
	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
		DBConnectionManager manager = new DBConnectionManager();

		try (Connection conn = manager.getConnection();
				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) {

			while (true) {
				printMenu();

				int choice = scanner.nextInt(); // 블로킹

				if (choice == 1) {
					addQuizQuestion(conn, scanner);
				} else if (choice == 2) {
					viewQuizQuestion(conn);
				} else if (choice == 3) {
					playQuizGame(conn, scanner);
				} else if (choice == 4) {
					// 종료
					System.out.println("프로그램을 종료 합니다!");
					break;
				} else {
					System.out.println("잘못된 선택입니다! 다시 시도 하세요~");
				}
			}

		} catch (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
	}// end of main

	private static void printMenu() {
		System.out.println();
		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		System.out.println("1. 퀴즈 문제 추가");
		System.out.println("2. 퀴즈 문제 조회");
		System.out.println("3. 퀴즈 게임 시작");
		System.out.println("4. 종료");
		System.out.print("옵션을 선택하세요! : ");
	}

	private static void playQuizGame(Connection conn, Scanner scanner) {
		
		try (PreparedStatement pstmt = conn.prepareStatement(RANDOM_QUIZ)){
					ResultSet rs = pstmt.executeQuery();
					
					if(rs.next()) {
						
						String question = rs.getString("question");
						String answer = rs.getString("answer");
						System.out.println("퀴즈 문제 : " + question);
						scanner.nextLine();
						System.out.println("퀴즈 정답 :");
						String userAnswer = scanner.nextLine();
						
						if(userAnswer.equalsIgnoreCase(answer)) {
							System.out.println("정답입니다 ! 점수를 얻었습니다.");
						} else{
							System.out.println("오답입니다 !");
							System.out.println("퀴즈 정답은 " + answer + "입니다~");
						}
						
					}else {
						System.out.println("아직 퀴즈 문제를 만들고 있습니다!");
					}
		} catch (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		
		
	}

	private static void viewQuizQuestion(Connection conn) {

		try (PreparedStatement pstmt = conn.prepareStatement(VIEW_QUIZ);) {
			ResultSet resultSet = pstmt.executeQuery();
			
			while(resultSet.next()) {
				System.out.println("문제 ID : " + resultSet.getInt("id"));
				System.out.println("문제 : " + resultSet.getString("question"));
				System.out.println("정답 : " + resultSet.getString("answer"));
				if(!resultSet.isLast()) {
					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				}
			}
		} catch (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	}

	private static void addQuizQuestion(Connection conn, Scanner scanner) {
		System.out.println("퀴즈 문제를 입력하세요.");
		scanner.nextLine();
		String question = scanner.nextLine();
		System.out.println("퀴즈 정답을 입력하세요.");
		String answer = scanner.nextLine();

		
		try (PreparedStatement pstmt = conn.prepareStatement(ADD_QUIZ);) {
			pstmt.setString(1, question);
			pstmt.setString(2, answer);

			int rowInsertedCount = pstmt.executeUpdate();
			System.out.println("추가된 행의 수 : " + rowInsertedCount);
		} catch (SQL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	}

}// end of class

 

 

 

코드 리팩토링 2단계
QuizGame을 SOLID 원칙에 따라 리팩토링 해보기
  1.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, SRP):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2.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, OCP): 소프트웨어 개체는 확장에는 열려 있어야 하지만, 수정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3.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, LSP):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다.
  4.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, ISP):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5. 의존성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, DIP): 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에 의존해서는 안되며, 둘 다 추상화에 의존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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