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XP(eXtreme Programming)
XP(eXtreme Programming)는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.
- XP는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, 단순한 설계,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-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인다.
- 릴리즈. 테스트마다 고객을 직접 참여시킴으로써 요구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고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다.
- 비교적 소규모 인원의 개발 프로젝트에 효과적이다.
- XP의 5가지 핵심 가치: 의사소통(Communication), 단순성(Simplicity), 용기(Courage), 존중(Respect), 피드백(Feedback)
2. XP 개발 프로세스
사용자 스토리(User Story)
-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한 것이다.
- 내용은 기능 단위로 구성하며, 필요한 경우 간단한 테스트 사항(Test Case)도 기재한다.
릴리즈 계획(Release Planning)
-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릴리즈라고 한다.
-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한다.
스파이크(Spike)
-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이다.
- 처리할 문제 외의 다른 조건은 모두 무시하고 작성한다.
이터레이션(Iteration)
-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 한 단위를 이터레이션(Iteration)이라고 한다.
- 일반적으로 1~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된다.
- 이 기간 중에 새로운 스토리가 작성될 수 있으며, 작성된 스토리는 진행 중인 이터레이션 혹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 될 수 있다.
승인 검사(Acceptance Test, 인수 테이스)
-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계획된 릴리즈 단위의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이다.
- 사용자 스토리 작성 시 함께 기재한 테스트 사항에 대해 고객이 직접 수행한다.
-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한 오류 사항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한다.
- 테스트 이후 새로운 요구사항이 작성되거나 요구사항의 상대적 우선순위가 변경될 수 있다.
- 테스트가 완료되면 다음 이터레이션을 진행한다.
소규모 릴리즈(Small Release)
- 릴리즈를 소규모로 하게 되면, 고객의 반응을 기능별로 확인할 수 있어 고객의 요구사항을 좀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.
- 계획된 릴리즈 기간 동안 진행된 이터레이션이 모두 완료되면 고객에 의한 최종 테스트를 수행한 후 릴리즈, 즉 최종 결과물을 고객에게 전달한다.
- 릴리즈가 최종 완제품이 아닌 경우 다음 릴리즈 일정에 맞게 개발을 계속 진행한다.
XP의 주요 실천 방법(Proctice)
실천 방법 | 내용 |
Pari Programming (짝 프로그래밍) |
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한다. |
Collective Ownership (공동 코드 소유) |
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한다. |
Test-Driven Development (테스트 주도 개발) |
•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정확히 파악한다. •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회된 테스팅 도구(구조, 프레임워크)를 사영한다. |
Whole Team (전체 팀) |
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(고객 포함)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한다. |
Continuous Integration (계속적인 통합) |
모듈 단위를 나워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한다. |
Design Improvement (디자인개선) 또는 Refactoring (리팩토링) |
프로그램 기능을 변경 없이 단순화, 유연성 강화 등을 통해 시스템을 재구성한다. |
Small Release (소규모 릴리즈) |
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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