함수란?
함수(function) 는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의 집합으로, 입력을 받아 처리 후 결과를 반환할 수 있다. 함수는 코드의 재사용을 높이고, 프로그램의 구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.
-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일련의 코드 묶음이다.
- 구현된 (정의된) 함수는 호출하여 사용하고 호출된 함수는 기능이 끝나면 실행의 제어가 반환된다.
- 함수로 구현된 하나의 기능은 여러 곳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호출되어 사용될 수 있다.
함수 설계하기
함수는 이름, 파마메터(매개 변수), 반환 값, 함수 몸체(body)로 구성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 args) {
// 함수 사용하기는 이름을 호출해서 사용할 수 있다.
add(5, 10); // 함수에 사용은 모양 맞추기 이다.
int resultAdd = add(100, 200);
// 함수는 여러번 호출이 가능, 재사용이 가능, 리턴 타입이 있다면 결과값을 받을 수 있다.
} // 메인 함수
package basic.ch06;
// 배운 다음...
// 자바의 모든 코드는 class XXX {} 블록안에 코드를 작성하기로 약속되어 있다.
public class FuncionMainTest1 {
// 메인함수 - 코드의 시작점 void - 텅 빈 (리턴값이 없다)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여기 메인 함수를 시작합니다.");
int result1 = add(5, 10);
System.out.println("result : " + result1);
// 성적합을 구한다.
int result2 = add(90, 80);
System.out.println("result2 : " + result2);
}// end of main
// 두 수를 받아서 덧셈하는 함수를 만들어 보자
static int add(int n1, int n2) {
int result; // 변수 -> 지역변수
result = n1 + n2;
return result;
}// end of add (함수) - 함수 안에 선언하는 변수는 지역변수
}// end of class
// int a; 이렇게 사용 못함
package basic.ch06;
public class Funcion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num1;
int num2;
int sum;
add(10, 10);
int result3 = calcSum(7, 10);
System.out.println("result3 : " + result3);
}// end of main
static int add(int n1, int n2) {
int result;
result = n1 + n2;
return n1 + n2;
}
// 연습 문제
// 함수 수정 -- 파라메터 정수 2개 받을 수 있도록 설계
// s1, s2 -> 반복
// 1 , 10 -> 55
// 7 , 200 -> 7 + 8 + 9 ...
static int calcSum(int s1, int s2) {
int sum = 0;
int i;
for (i = s1; i <= s2; i++) { // 횟수 10번 동작하는 녀석
// 0 = 0 + 1
// 1 = 1 + 2
// 3 = 3 + 3
sum = sum + i; // 55
}
return sum;
}
}// end of class
package basic.ch06;
public class FunctionMainTest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함수를 언제든지 호출해서 사용할 수 있다.
addNum(10, 10, 10);
System.out.println(30);
System.out.println(addNum(10, 10, 10));
int result = addNum(10, 10, 10);
System.out.println("result : " + result );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");
sayHello("안녕 반가워"); // 함수에 호출을 모양 맞추기이다.
int result2 = calcSum();
System.out.println("result2 : " + result2);
} // end of main
// 함수 설계, 함수 사용
// 세개의 정수값을 받아서 덧셈하는 기능을 만들어 보자.
static int addNum(int n1, int n2, int n3) {
int result = 0;
result = n1 + n2 + n2;
return result;
}
// 리턴 값이 없는 함수를 만들어 보자.
static void sayHello(String greeting) {
System.out.println(greeting + " ^^");
}
// 매개 변수가 없는 함수를 만들어 보자.
static int calcSum() {
int sum = 0;
int i;
for(i = 1; i<= 100; i++ ) { // 횟수 100 번 동작 하는 녀석
// 0 = 0 + 1
// 1 = 1 + 2
// 3 = 3 + 3
sum = sum + i; // 5050
}
return sum;
}
} // end of class
함수 호출과 JVM 스택 메모리
- 스택: 함수가 호출될 때 지역 변수들이 사용하는 메모리
- 함수의 수행이 끝나면 자동으로 반환되는 메모리
package basic.ch06;
public class Function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num1;
int num2;
int sum;
add(10, 10);
} // end of main
static int add(int n1, int n2) {
int result;
result = n1 + n2;
return result;
}
// 연습 문제
static int calcSum() {
int sum = 0;
int i;
for (i = 1; i <= 100; i++) { // 횟수 100 번 동작 하는 녀석
// 0 = 0 + 1
// 1 = 1 + 2
// 3 = 3 + 3
sum = sum + i; // 5050
}
return sum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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